Vultr Plesk 사용법 – 도메인 추가, 워드프레스 설치, SSL인증

이전 포스팅에서는 Vultr(벌처) 서버에 가입하고 Plesk 패널의 인스턴스를 생성해 보았다. 오늘은 그에 이어서 Plesk 패널에서 도메인을 추가하고, 서브 도메인을 추가하며, 워드프레스를 설치하고 SSL인증서를 설치하는 등 Plesk 사용법을 알아보겠다.

Vultr Plesk 사용법

벌처에서 서울 리전에 Plesk패널로 서버(인스턴스)를 설치하였다면, 이제는 Plesk 패널에 접속하여 Plesk 패널을 통해 워드프레스를 설치하고 SSL 인증서를 받을 차례이다.

오늘의 과정을 마치면 드디어 나만의 워드프레스 홈페이지가 생성된다. 그 이후에는 나의 워드프레스 홈페이지를 수정하고 꾸미고, 가꿔 나가면 되겠다.

그럼 이제 플레스크 사용법을 살펴보도록 하자.


1. Plesk 패널의 개념과 간략 소개

서버는 공간이다. 이 공간 위에 워드프레스를 설치해야 홈페이지가 완성된다. 그런데 서버에 설치되는 운영체제는 우리가 사용하는 PC의 운영체제와는 다르다.

그래서 워드프레스를 설치하고 수정하고, SSL인증서를 설치하는 등 다양한 설치와 설정을 할 때 마치 도스 명령어와 같은 우리가 잘 사용하지 않는 명령어를 통해 이루어진다.

패널은 마치 관리자페이지 같은 개념이다. 서버에 패널을 설치하고 패널의 인터페이스를 통하여 손쉽게 여러 기능들을 확인할 수 있고, 워드프레스를 설치하거나, 도메인 주소를 설치하고, 서브도메인을 설치하고, SSL인증서를 설치하고, 워드프레스의 업로드 다운로드 용량을 설정하는 등 다양한 기능들을 패널을 통해 이용할 수 있게 된다.

패널이 없다면 어떤 기능이 있는지 내가 다 알고 있어야 하며, 그 기능을 실행하기 위한 명령어를 모두 알고 있어야 하기 때문에 필자처럼 전문가가 아닌, 일반인이라면 뭐 하나 설정하는데에도 한참을 헤메일 것이다.

(사실 이 설명이 제대로 된 설명인지도 모르겠다. 대략적인 개념이 이렇구나 라는 정도로만 이해해주기 바란다.)

참고로 plesk 패널은 벌처 뿐만 아니라 아마존 라이트세일에 서버를 생성할 때도 설치할 수 있기 때문에 꼭 벌처를 사용하지 않더라도 plesk 패널 사용법을 익혀두면 여러모로 유용하다. plesk 패널의 기본 사양은 무료이며, 상위 버전의 경우 유료도 있지만 무료버전만 사용하여도 워드프레스를 운영하는데 부족함이 없다.

(참고로 아마존 라이트세일과 벌쳐 모두를 사용해본 결과 벌쳐가 더 쓸만했다. 아마존 라이트세일은 저사양에서 사용량이 조금만 늘어나도 서버다운이 빈번했다.)

아마존 라이트세일 바로가기

2. 플레스크 패널 접속하기

벌처 서버에 가입하고 plesk 패널로 인스턴스를 생성하였다면, 다음 차례는 plesk 패널에 접속하는 것이다. plesk 패널에 접속하면 도메인 설정과 워드프레스 설치, 그리고 SSL인증서 설치 등 다양한 기능을 실행할 수 있다.

✅ 아직 서버를 생성하지 않았다면 이전 포스팅에서 설치방법과 가격을 먼저 확인해 보자.
👉 벌쳐 vultr 서버 사용법 – cpu 종류와 가격표(100달러 지원) 워드프레스 추천 서버

Vultr 홈페이지

벌처서버

벌처 홈페이지 – 프로덕츠 – 컴퓨트 – 클라우드 컴퓨트 목록 중 나의 인스턴스 클릭

필자는 벌처에 여러 인스턴스를 사용하기 때문에 여러 목록이 나오지만, 이제 막 가입했다면 한개의 인스턴스가 나올 것이다.

인스턴스를 클릭하여 세부 정보로 가면 Plesk 패널에 접속할 수 있는 주소와 비밀번호가 제공된다.


인스턴스 클릭

벌쳐서버

인스턴스를 클릭하면 다양한 정보들이 나오는데, 이 중 위의 빨간 박스 부분이 바로 접속 아이디 및 비밀번호, 그리고 접속 주소이다.

벌처에서 Plesk 패널을 이용하면 Plesk 패널 접속 아이디는 root 고정 값이며, 변경할 수 없다. 그리고 비밀번호는 바로 아래 표시된다.

접속 주소는 보통 해당 인스턴스의 [IP주소:8443]이다. 해당 URL 주소를 클릭하면 바로 접속할 수 있다. SSL인증이 안되어 있기 때문에 보안경고가 나오면 더보기를 눌러 해당 페이지에 접속할 수 있다.

3. 도메인 생성

플레스크 패널

Plesk 페이지에 접속한 모습이다. 왼쪽 메뉴를 보면 상당히 많은 메뉴들이 있는데, 보통 사용하는 메뉴는 몇가지 되지 않는다.

도메인 생성과 서브도메인 생성은 가장 첫 번째 메뉴인 웹사이트&도메인 메뉴로 들어가면 된다. 그리고 나오는 화면에서 Add Domain을 누르면 새로운 도메인을 등록하는 것이고, Add Subdomain 버튼은 서브 도메인을 생성하는 기능이다.

새롭게 도메인을 만들던, 서브도메인을 만들던 사용법은 거의 동일하니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다.

신규 도메인 추가

워드프레스 설치

Add Domain 버튼을 클릭하면 여러 메뉴들이 나오는데, 우리는 워드프레스를 설치할 것이기 때문에 워드프레스를 선택해 주면 된다. 그러면 자동으로 워드프레스가 설치되기 때문에 상당히 편리하다.

도메인 네임 선택하기

도메인 추가

다음으로 나오는 메뉴는 바로 도메인을 직접 입력할 것인지, 아니면 Plesk패널에서 제공하는 무료 도메인을 사용할 것인지 선택하는 란이다. 보통 도메인을 구입했을 것이니, 구입한 도메인 주소를 입력하면 된다.

아직 도메인이 없고 테스트를 위함이라면 Temporary domain name을 선택하여 무료로 제공해 주는 도메인주소로 워드프레스를 설치해볼 수도 있다. 둘 중 무엇이든 선택 후 Add Domain 버튼이 나오면 눌러 진행하면 되겠다.

서브 도메인 설치

서브도메인 추가

서브 도메인 생성을 진행하면 이렇게 자동으로 현재 Plesk 패널에 등록되어 있는 도메인 주소를 자동으로 불러와 그 주소의 서브 도메인을 생성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필자는 현재 보고 있는 이 사이트가 설치되어 있는 Plesk 패널로 테스트 중이기 때문에 자동으로 zau.kr 주소가 뒤에 붙어 있고, test라는 서브 도메인 주소를 따로 입력해 주었다. 원하는 서브 도메인 주소는 알아서 입력한 뒤 OK를 누르면 된다.

워드프레스 설치 팝업창이 나오지 않았다면?

워드프레스 설치

도메인 설치 중 간혹 워드프레스 설치화면이 안나오는 경우가 있다. 그런 경우 도메인만 생성되고 워드프레스는 아직 깔리지 않은 경우이니,

처음 살펴봤던 첫 번째 메뉴인 웹사이트&도메인 메뉴를 눌러 나오는 대쉬보드에서 위 사진과 같은 Dev Tools 섹션을 찾아보자.

그리고 Create Website 버튼을 클릭하면 워드프레스를 설치할 수 있는 화면이 나온다.


4. 워드프레스 설치

워드프레스 설치

신규 도메인 생성과 서브 도메인 생성 모두 결국 워드프레스를 설치하기 위해 워드프레스 버튼을 클릭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온다.

이 곳에서 기본 정보들을 입력해 주는데, 이곳에 기본적으로 입력되어 있는 값 중 바꿔줘야할 항목은 총 4가지이다.

  • Website language : 한국어로 변경하자.
  • Username : 워드프레스 로그인 아이디를 설정하자.
  • Password : 워드프레스 로그인 비밀번호를 설정하자.
  • Email : 본인의 이메일일 입력하자.

이 외의 값들은 워드프레스를 설치한 뒤 워드프레스 관리자페이지 내에서 보통 수정하면 되기 때문에 위 4가지 항목만 수정하면 된다. 모두 입력하였다면 하단의 Install 버튼을 클릭하여 설치하자.

5. 플러그인을 미리 설치하겠느냐

플러그인 설치

워드프레스가 설치되면 마지막에 플러그인을 설치할 것인지 묻는 팝업창이 나온다.

필자의 경우 서버를 옮기는 경우가 많아 백업 플러그인을 이곳에서 설치한 뒤 워드프레스에 로그인하여 바로 아무것도 건드리지 않고 백업만 진행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보통 신규로 설치하는 경우라면 이곳은 그냥 패스하고, 워드프레스 관리자페이지 내에서 플러그인을 설치하게 된다.

6. SSL 인증서 설치

SSL인증서 설치

워드프레스가 모두 설치되었다면, 이제 워드프레스에 로그인 하기 전에 먼저 해줘야할 것이 있다. 바로 SSL 인증서 설치이다. SSL 인증서가 설치되지 않았다면 워드프레스에 접속할 수 없다.

Plesk 패널의 왼쪽 메뉴 중 첫 번째 메뉴인 웹사이트&도메인 메뉴로 가보자. 그리고 나타나는 대쉬보드 화면에서 Security 섹션을 찾아 그 아래에 있는 SSL/TLS Certificates 버튼을 클릭하자.

SSL인증서 설치

그리고 나오는 화면 중 위 사진의 마우스가 위치해 있는 Install a free basic certificate provided by Let’s Encrypt 항목의 Install 버튼을 클릭하자. 해당 SSL인증서 설치는 무료이다.

7. SSL인증서 설치가 안되거나, 사이트 접속 안될 때

SSL 인증서 설치가 바로 완료가 되었다면 이제 워드프레스에 바로 접속하여 로그인하면 되겠지만, SSL 인증서 설치가 한번에 성공하지 못하는 경우도 많다.

보통 호스팅 업체에서 도메인을 구입 후 해당 도메인의 DNS에 내가 구입한 서버의 IP주소를 입력해 주어야 하는데, 입력한 IP주소가 아직 제대로 반영이 안되었기 때문이다.

보통 빠르면 몇분에서 느리면 하루까지도 소요되는 경우가 있기도 한데, 보통은 한시간 이내로 모두 완료되긴 하더라.

전파체크 사이트에서 체크해보기

도메인 전파체크

내 도메인 주소에 할당되어 있는 IP주소가 나라별로 어떻게 반영되어 있는지 실시간 전파를 체크할 수 있는 https://www.whatsmydns.net/ 사이트에 접속해 보자.

나의 도메인 주소를 입력하고 서치를 누르면 각 나라별로 나의 도메인 주소에 할당되어 있는 IP주소 값을 알 수 있다. 반영이 잘 되었다면 내 도메인 주소 DNS에 입력했던 아이피주소가 나타날 것이고, 아직 반영이 안되었다면 X표시 또는 다른 아이피주소가 나타날 것이다.

내 아이피주소가 제대로 반영될 때까지 기다려야 하는데, 혹시나 반영이 되었더라도 인터넷 브라우저 쿠키값 때문에 접속이 안되는 경우가 있으니 크롬 시크릿 모드 또는 해당 워드프레스 주소를 입력한 적이 없는 다른 인터넷 브라우저를 통해 진행해 보자.

(여기까지 설명하고 보니, 도메인 구입과 도메인 DNS 세팅 등에 대한 내용을 다루지 않았음을 인지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이에 대한 내용을 다뤄보도록 하겠다.)

8. 워드프레스 설치 완료

워드프레스 접속화면

드디어 SSL 인증서 설치까지 완료하고 워드프레스 사이트에 로그인한 모습이다.

워드프레스는 이제부터가 시작이며, 지금까지 가장 첫 단추인 워드프레스 설치 과정을 살펴보았다.

마치며

오늘은 벌쳐 플레스크 패널 사용법에 대해 알아보았다.

이제 워드프레스 설치를 마쳤으니 앞으로는 본격적으로 워드프레스 내에서 진행 할 많은 작업들(사이트명,로고,사이트맵,RSS,날짜설정,요일설정,필수 플러그인 정리,글쓰기 등)을 알아보도록 하겠다.


✅ 이전 포스팅
👉 벌쳐 vultr 서버 사용법 – cpu 종류와 가격표(100달러 지원) 워드프레스 추천 서버


Leave a Comment